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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주시청 프로그램 중심으로 고열량·저영양 식품광고 제한

유튜브 광고에 자율 가이드라인 제공·어린이 건강코너 시범사업 등 추진
식약처 ‘제5차 어린이 식생활안전관리 종합계획’…건강한 식생활 환경 조성

 

 

 

(한국안전방송) 앞으로 어린이의 올바른 식생활 습관과 건강한 성장을 위해 어린이 주시청 프로그램 등을 중심으로 고열량,저영양 식품의 TV 광고를 제한한다.

또 유튜브 광고에는 '자율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학교 주변 편의점에 건강한 식품을 판매하는 '어린이 건강코너' 시범사업을 추진하며, 스마트어린이급식관리시스템을 도입해 급식을 표준화,통합관리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 4일 이 같은 내용의 '제5차 어린이 식생활안전관리 종합계획'을 발표, 어린이를 위한 건강한 식생활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안전하고 영양 있는 어린이 급식을 제공하고 어린이 성장과정별 맞춤형 지원을 다양화하며, 식품영양정보 등을 빅데이터로 구축해 규제과학 정책기반을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이날 브리핑에서 이재용 식약처 식품소비안전국장은 '식약처는 2022년부터 2024년까지 향후 3년간의 정책방향을 담은 '제5차 어린이 식생활안전관리 종합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제4차 종합계획을 추진한 결과, 학교,학원가 주변의 어린이 기호식품 판매업소의 위반율은 감소하는 등 안전관리 수준은 향상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TV 중심의 광고 제한 정책의 한계, 영양 불균형 어린이에 대한 지원 확대, 어린이 급식소 대상 영양,안전 지원 서비스의 질적 향상 등의 개선 필요 과제가 도출됐고, 이를 반영해 제5차 종합계획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계획에서는 어린이의 미디어 사용 행태와 환경변화에 맞춰 어린이가 주로 시청하는 TV방송과 유튜브 등에서 고열량,저영양 식품의 광고 규제를 개선한다.

이에 따라 현재 고열량,저영양 식품에 대한 광고 제한은 오후 5~7시에 방송되는 모든 TV프로그램에 적용되고 있으나, 앞으로는 어린이들이 주로 시청하는 프로그램이나 시간대를 중심으로 광고 제한을 추진한다.

아울러 유튜브와 같은 뉴미디어에서 고열량,저영양 식품을 광고하는데 참고할 수 있도록 '자율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또한 저염,저당식품 등의 제조,판매를 활성화해 어린이가 건강한 식품을 선택할 수 있는 환경을 확대하고자 앞으로는 식품유형별 특성을 고려한 기준을 적용해 영양을 고루 갖춘 '어린이 기호식품 품질인증' 식품 생산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학교 주변 편의점에서 저염,저당 제품 등 건강한 식품을 구분,진열 판매하는 '어린이 건강코너'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참여업소에는 인센티브를 지급한다.

이와 함께 어린이 생활공간의 식품안전관리를 강화해 어린이 놀이시설, 무인점포,편의점 등 어린이가 자주 왕래하는 공간을 집중 점검하고, 햄버거,피자 등 프랜차이즈업소에서 판매하는 음료의 당 함량을 가독성 있게 표시하도록 한다.

김강립 식약처장은 '미래의 주역인 어린이에게 더 안전하고 건강한 기호식품의 선택권을 확대하고, 영양 불균형과 영양 격차 해소를 위해 체계적인 세부 추진계획을 마련할 것'이라며 '변화하는 식생활 환경에서 어린이에게 안전하고 영양을 골고루 갖춘 식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정책을 지속해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식약처는 각 세부과제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관계 기관 등과 협의해 연차별 세부계획도 마련할 계획이다. 이번 계획은 식약처 누리집(http://www.mfds.go.kr)의 자료실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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