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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안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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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서해누리호 주말 운항 1일 2회로 확대…당일치기 섬 여행 가능

2025년 5월2일부터 10월12일까지 매주 금․토․일요일과 공휴일 기존 1회에서 2회로 증회 추진

서해누리호(사진 경기도) 경기도가 안산시 대부도-풍도-육도를 오가는 유일한 정기 여객선 ‘서해누리호’의 운항 횟수를 1일 1회에서 2회로 확대한다. 증회 운항은 5월 2일부터 10월 12일까지 매주 금·토·일요일과 공휴일에 한해 시행되며, 경기도는 증회 운항에 필요한 운영경비 1억 원을 지원했다. 이번 조치로 수도권 거주자들은 방아머리항에서 오전 배를 타고 풍도를 방문한 뒤, 오후에 되돌아오는 당일치기 섬 여행이 가능해졌다. 풍도·육도 주민들은 진료, 생필품 구매, 친지 방문 등 일상생활을 위해 육지를 오가는 이동 편의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해양수산부는 지난해 12월부터 네이버㈜,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한국해운조합과 협업해 네이버지도 앱에서 ‘여객선 길찾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추후 승선권 예매시스템과의 연계도 예정돼 있어 이용자 편의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박종민 경기도 농수산생명과학국장은 “서해누리호 증회 운항을 통해 섬 주민의 생활 편의가 개선되고, 수도권 주민의 당일 섬 여행도 가능해져 경기 바다의 접근성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여객선 시간표 및 노선도 등 자세한 사항은 서해누리호 운영사 대부해운 누리집(www

서울 시내버스 노사협상 결렬…'준법투쟁'에 출근길 운행 차질

통상임금 두고 '줄다리기'·마라톤 협상 끝 결렬…파업은 피해노사 간 물밑 접촉 계속…추후 협상 난항 땐 파업 전환 가능성

서울 시내버스노사, 임단협 막판 협상 돌입(사진 연합뉴스) 서울 시내버스 노조가 30일 오전 '준법투쟁'에 돌입한다. 일단 2년 연속 파업이라는 최악의 경우는 면했지만, 노조가 쟁의행위에 나서면서 출근길 운행 차질이 우려된다. 서울시버스노동조합은 이날 오전 2시께 사측인 서울시버스운송사업조합과의 협상 결렬을 선언했다. 노사는 전날 오후 5시께부터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서 조정 회의를 열어 9시간가량 마라톤 협상을 벌였으나 결국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막판 협상이 불발로 끝나면서 노조는 이날 오전 4시부터 준법운행(안전운행)에 돌입한다. 다만 쟁의행위 가운데도 양측은 물밑 협상을 이어갈 것으로 보여 불씨가 완전히 꺼지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정에서 얼마나 간극을 좁힐지, 극적 타협이 성사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노사 간 핵심 쟁점은 통상임금 개편 문제다. 박점곤 서울시버스노동조합 위원장은 협상 결렬 뒤 취재진과 만나 "노사 간에 입장차가 너무 커서 조정중지를 신청했다"며 "통상임금은 조정안에도 없는 것인데 (사측이) 협상 테이블로 들고나왔기에 그게 가장 쟁점"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12월 19일 대법원에서 통상임금에 관한 기존 판례를 변경한 데 따라 정기

“버스정류소 전광판을 스마트폰으로…어르신도 쉽게!” 경기도 버스정보시스템 ‘내손의 BIT’ 서비스 개시

○ 2025년 4월 25일 ‘내손의 BIT’ 서비스 개시 - 스마트폰 사용이 어려운 디지털약자도 쉬운 활용 기대 - 버스정보단말기(BIT) 미설치 지역 주민들의 큰 호응

서비스 화면(자료 경기도) 경기도가 기존 스마트폰 앱 중심의 버스정보시스템(BIS)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디지털약자 등을 위해 정류소 전광판 화면을 웹페이지에 구현한 ‘내손의 BIT(Bus Information Terminal)’ 서비스를 25일 개시했다. ‘내손의 BIT’는 정류소 전광판 화면을 그대로 모바일에 구현한 서비스로, 사용자가 자주 이용하는 정류소(최대 4곳)를 저장해 두면 별도 검색 없이 한 번의 클릭으로 버스 도착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경기버스정보’ 앱 설치 후 사용할 때마다 매번 접속해 필요한 정보를 찾아야 하는 기본 방식과 달리 QR 코드로 접속한 후 자주 가는 정류소를 지정하면 ‘내손의 BIT’ 바로가기 버튼이 생성된다. 이 버튼만 누르면 저장된 정류소의 노선별 예상 도착시간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스마트폰이나 앱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어르신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유병석 경기도 교통정보과장은 “이번 서비스로 정류소에 전광판이 설치돼 있지 않은 곳에서도 버스 도착정보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됐다”며 “스마트폰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고령자 등 디지털약자도 한 번의 터치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경기도, 화물차 유가보조금 부정수급 합동점검에 나선다.

○ 경기도, 시·군, 한국석유관리원과 화물차 유가보조금 부정수급 합동점검 추진 - 기 간 : ’25. 4. 23. ~ 5. 20. - 대 상 : 의심주유소 41개소, 화물차주 주유 562건(유가보조금관리시스템 분석) - 점검자 : 경기도, 시ㆍ군, 한국석유관리원 ○ 허위주유·카드깡 등 부정행위 집중 점검 통한 유가보조금 제도 신뢰 회복

화물차 셀프주유(사진 경기도) 경기도가 시군 및 한국석유관리원과 함께 4월 23일부터 5월 20일까지 5주간 도내 화물자동차 유가보조금 부정수급 근절을 위해 ‘합동점검’을 실시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전국 최초로 경기도가 ‘유가보조금 부정수급 합동점검 매뉴얼’을 만들어 부정수급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화물자동차 유가보조금’은 유가 상승으로 인한 화물운송업계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도입된 제도로, 실제 유류를 주유한 경우에만 정부가 일부 비용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2024년 화물차(경유)기준 경기도의 경우 2,062억 6,300만원에 달한다. 그러나 주유사실 없이 카드를 결제하거나 타인에게 카드를 대여하는 등 부정수급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경기도, 시군, 한국석유관리원이 합동으로 유가보조금의 부정수급 연 2회 점검하고 있으며, 부정수급 의심 사례가 많은 지역 및 주유소를 중심으로 현장조사에 나선다. 주요 점검대상은 ▲유가보조금 카드 부정사용(소위 ‘카드깡’) ▲허위 주유내역 기재 ▲차량 미운행 상태에서 수급 ▲타인 명의 카드 대여 등이다. 경기도는 화물차주의 유가보조금관리시스템을 활용하여 유류구매카드 사용 내역과 유류

경기도, 일산대교(주)와 협의해 일산대교 요금소, 하이패스 차로 4→6개로 확대

- 출퇴근 시간대 원활한 교통 흐름 유도를 위한 하이패스 차로 확충

일산대교 요금소(사진 경기도) 경기도가 김포시와 고양시를 연결하는 일산대교의 교통정체를 해소하기 위해 민자사업자인 일산대교(주)와 함께 하이패스 차로 확충에 나선다. 일산대교는 수도권 서북부에서 한강을 횡단하는 핵심 교량 중 하나로, 특히 출퇴근 시간대 반복되는 정체로 인해 도민 불편이 지속되어 왔으며, 경기도와 일산대교(주)가 협의하여 교통 효율성 강화를 위한 시설 개선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현재 일산대교 요금소는 총 10개 차로 중 4개가 하이패스 차로로 운영되고 있다. 이 가운데 현금자동수납시스템(TCS) 2개 차로를 전자요금수납시스템(ETCS)인 하이패스 차로로 전환해, 하이패스 차로를 총 6개로 확대될 계획이다. 공사는 올해 상반기 중 착공해 연내 개통을 목표로 최대한 신속히 마무리해 도민이 개선된 교통 환경을 체감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공사기간 중 통행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단계별 시공 방식을 적용하고, 안전관리에도 철저를 기할 방침이다. 일산대교를 이용하는 차량은 하루 8만대에 이른다. 한편, 경기도는 지난 달 20일 일산대교(주)와 협의를 통해 올해 일산대교, 통행료를 동결한다고 밝혔다. 김영섭 경기도 도로정책과장은 “경기도

경기남부경찰, 어린이 통학로 교통환경 개선 추진

경기남부경찰청과 경기남부자치경찰위원회는 어린이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통학로 교통환경 개선을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성남시 분당구에 설치된 노란 횡단보도(사진 연합뉴스) 어린이 보호구역 내에서 발생하는 사망사고를 아예 없애고, 그 외 도로에서 발생하는 어린이 보행사고도 5년에 걸쳐 절반으로 줄이겠다는 목표다. 경찰은 대부분의 어린이 교통사고가 보호구역 밖에서 발생하는 것을 파악, 현재 보호구역 내에 집중된 교통안전 대책을 보호구역 밖 통학로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우선 도로교통공단 등과 함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어린이 보행사고 다발 지역에 대해 유관기관 합동 점검을 추진한다. 초등학교에서 학교 밖 거점 돌봄센터까지의 보행 동선도 함께 점검한다. 또 QR코드를 활용해 학생과 학부모 등 통학로에 대한 이용자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취약 지점을 발굴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보행 안전성 강화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곳에는 바닥 신호등, 보행 잔여 시간 표시장치, 보행 시간 자동 연장 시스템 등 첨단 보조장치를 확대 설치할 계획이다. 아울러 교육청 협조를 통해 학교 부지를 활용해 보도가 없는 구간의 보행 공간을 확보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경기남부청 관계자는 "빅데이터 활용과 이용자 의견 수렴을 통해 통학로에 안전 사각지대가 사라질 수 있도록 개선 활동을 지속할 것"이라며 "어린이 교

경기도, 음향영상카메라 도입 등 배달 오토바이 소음 관리 추진

- 전국 최초로 ‘이륜차 소음관리 종합계획’ 수립

‘이륜차 소음관리 종합계획’ 수립 그래픽(자료 경기도) 경기도가 배달용 이륜자동차 소음으로 불편을 겪는 도민을 위해 음향영상카메라를 도입해 실시간으로 소음을 측정하고, 소음이 없는 전기 이륜자동차를 보급하는 등 12개 과제를 추진한다. 경기도는 이런 내용을 담은 ‘경기도 이륜자동차 소음관리계획(2025~2029)’을 전국 최초로 수립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계획은 전국 최초로 제정된 ‘경기도 이륜자동차 소음 관리 조례’ 제5조에 근거해 마련됐다. 계획안을 살펴보면 도는 2025년부터 2029년까지 5년간 총 224억 원을 투자해 ‘정온한 생활환경 조성을 통한 도민 행복 실현’을 비전으로 내세웠다. 이를 위해 이륜자동차 소음관리체계 선진화, 소음 피해 사전 예방, 소음 사후관리 강화, 소음정책 역량 강화 등 4개 분야, 12개 중점과제를 설정했다. 우선 소음관리체계 선진화를 위해 음향·영상카메라를 설치해 올해부터 매년 5곳씩 5년간 총 25곳에 시범 운영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기존에는 오토바이 소음에 대해 수동으로 단속하는 방식이라서 단속에 어려움이 있었는데, 도로 위 속도위반 카메라처럼 음향·영상카메라가 있으면 오토바이 소음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단속

강동구서 지름·깊이 20m 대형 싱크홀…1명 부상·1명 매몰

인근 지하철 9호선 연장공사 중단…오세훈 "원인 파악해 재발 방지"

대형 싱크홀 발생한 강동구 대명초 인근 사거리(사진 연합뉴스) 24일 오후 6시 29분께 서울 강동구 대명초등학교 인근 사거리에서 싱크홀(땅 꺼짐) 사고가 발생했다. 소방당국과 서울시 등에 따르면 지름 20m·깊이 20m가량의 대형 싱크홀로, 왕복 6차선 도로 가운데 4차선이 함몰 범위에 포함됐다. 교통 통제와 함께 오토바이 운전자 1명이 싱크홀에 떨어진 것으로 확인돼 구조 작업을 진행 중이다. 또 함몰 직전 이곳을 통과한 자동차 운전자 1명이 다쳐 병원으로 옮겨졌다. 상수도 배관 파열로 싱크홀 내부가 침수되고 범위도 커지고 있어 구조에 시간이 걸리는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시는 오후 6시 32분께 강동구청, 서울시 동부도로사업소에 상황이 공유된 직후 현장으로 출동해 상황을 파악 중이다. 싱크홀 발생 뒤 고압선 폭발이 일어나자 당국은 추가 사고를 우려해 일대를 단전했다. 상수도에서 물이 새어 나와 싱크홀로 흘러드는 것을 막기 위해 단수 조처도 이뤄졌다. 인근 학교인 한영외고는 학생들의 안전을 우려해 25일 학교장 재량 휴업을 결정했다. 사고 지점 인근에서는 지하철 9호선 연장 공사가 진행 중이었다. 이에 따라 시는 싱크홀의 원인 중 하나로 지하철 공사를 배제할

경기도, 체납차량 강력 단속 나선다. 26일 1분기 ‘일제 단속의 날’ 운영

○ 경기도 ‘체납차량 번호판영치 일제단속의 날’ 분기별(3월, 5월, 8월, 10월) 시행 - 자동차세 3회(전국체납)이상 또는 30만 원 이상 상습·고질 체납자 집중단속 - 대포차 적발 시 강제견인 및 공매, 불법 점유자에 대한 범칙사건 조사 등 강력 대응

체납차량 단속(사진 경기도) 경기도가 자동차세 체납 단속을 강화하기 위해 ‘체납차량 일제 단속의 날’을 정하고, 31개 시군, 경찰서, 한국도로공사 등과 함께 체납차량에 대한 집중 단속을 실시한다. 올해 1분기 단속은 3월 26일 진행된다. 지난해 도는 분기별 총 4회에 걸쳐 체납차량 일제 단속을 실시했다. 2,828대의 체납차량 번호판을 영치하고, 체납액 6억 5천만 원을 징수했으며 대포차량 6대를 공매 처분했다. 올해는 단속 인력을 보강하고, 영치 시스템이 탑재된 차량과 전문 장비를 활용해 3월, 5월, 8월, 10월 총 4차례 분기별 체납차량 단속을 진행할 예정이다. 자동차 번호판 영치는 전국적으로 3회 이상 또는 30만 원 이상 체납한 차량을 대상으로 이뤄진다. 단속은 차량 밀집지역인 아파트 단지, 공용주차장, 유원지 주변 등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올해 1월 기준, 최근 3년간 경기도 내 자동차세 체납차량은 13만8,024대로, 체납액은 769억 원에 이른다. 이 가운데 6회 이상 자동차세를 체납한 차량은 1만4,896대이다. 체납액만 145억 원으로 전체 체납액의 19%를 차지한다. 경기도 31개 시군은 체납차량 단속에 앞서 번호판 영치 사전 안내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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