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1 (월)

  • 구름조금동두천 9.3℃
  • 구름많음강릉 11.8℃
  • 맑음서울 10.0℃
  • 구름많음대전 10.8℃
  • 흐림대구 11.6℃
  • 흐림울산 11.0℃
  • 광주 8.5℃
  • 부산 9.4℃
  • 흐림고창 9.9℃
  • 제주 10.1℃
  • 맑음강화 8.5℃
  • 구름많음보은 10.5℃
  • 구름많음금산 10.9℃
  • 흐림강진군 8.0℃
  • 흐림경주시 11.2℃
  • 흐림거제 9.2℃
기상청 제공

기고/칼럼

어버이날 선물로 ‘낙상 백신’ 어때요?

고령자에 더 치명적인 낙상 사고… 순간의 실수가 평생 후회 남겨

   <논설주간 박 기 동>

 

 

 

                              낙상은 노년의 삶의 질과 양을 모두 위협하는 무서운 사고다.

 

“그냥 넘어지셨을 뿐인데…”

 

낙상(落傷), 떨어지거나 넘어져 다치는 것을 말한다. 흔히 ‘사고’라는 수식어가 따라붙는다. 젊은이라면 작은 타박상으로 끝날 일도 고령자에게는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낳는다.

 

예컨대 고령자에게 가장 치명적이라는 고관절 골절은 수술을 하더라도 2년 이내 사망률이 30%, 방치할 경우 2년 이내 사망률이 70%에 이른다는 통계마저 있다. 흔히 ‘노인은 넘어지면 끝장’이란 말이 나오는 이유다.

 

고관절 골절, 수술해도 2년 내 사망률 30%

고령자는 하체 근력이나 평형 유지 기능이 약하고 뼈와 관절이 약해져 있으니 작은 충격에도 부러지고 금이 간다. ‘의자에 앉아 있다가’ 혹은 ‘침대에서 내려오다가’ 등 일상생활 중 50㎝ 정도 높이에서 엉덩방아를 찧었을 뿐인데도 고관절 골절이 일어나기도 한다.

노년기 골절은 또 다른 문제를 낳는다. 오랜 시간 누워서 보내거나 활동량이 줄면 여러 합병증으로 이어진다. 근육 손실에도 가속도가 붙는다. 가뜩이나 80대면 60대의 절반 정도로 줄어든 근육이 한달 정도 누워서만 지낸다면 다시 그 절반까지 감소할 수 있다.

고령자 낙상이 가장 많은 장소는 항시 거주하는 집안이다. 한국소비자원 통계에 따르면 최근 4년간(2018~2021년)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에 접수된 고령자 안전사고는 모두 2만 3561건에 이른다. 이중 62.7%(1만 4778건)가 낙상 사고였고, 장소는 주택이 74%나 됐다. 주택 내에서도 침실과 욕실에서 대부분 발생한다. 고령자의 연령대가 높아 질수록 다리와 둔부 부상이 늘어난다.

 

<집안에서 고령자 낙상사고가 많은 장소>

연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합계

침실/방

956

1072

975

824

3827

욕실.화장실

869

872

999

953

3693

문제는 익숙한 장소일수록 방심하기 쉽다는 점이다. ​일상 속 예방을 위해서는 집안 환경 개선이 중요하다는 얘기다. 한국의 노인가구중 78%는 노인 단독가구(노인 1인, 노인 부부)이다 보니 자녀들이 신경을 써야 한다. 다행히 큰 비용 들이지 않고도 낙상을 대거 줄일 방법도 적지 않다. 물론 가장 가성비 좋은 낙상 예방 활동은 고령자 스스로 평소 가벼운 운동을 통해 근육과 평형 기능을 유지하는 것이다.

집에 대한 안전 예방 활동은 거창하지 않다 핵심 장비는 안전 손잡이, 미끄럼 방지 스티커, LED 센서등의 3종세트 정도다.

 

 

https://cafeptthumb-phinf.pstatic.net/MjAyMzA1MDdfMTQy/MDAxNjgzNDYxNjk3MzE1.3WqLuL65gOKq0SSeqy3TeoxLhKiaH3ZqyGqJY4hRimEg.h-iLu7QhWck39H88f4kImGclDxsATUGlTddirKkZsfQg.PNG/image02.png", "originalWidth" : "172", "originalHeight" : "229", "linkUse" : "false", "link" : ""}" data-linktype="img" ="return false;">

고령자의 침대 난간에 설치된 안전손잡이.

1. 욕조 :고령자가 욕조에서 움직일 때 안전손잡이가 큰 도움이 된다. 미끄럼 방지를 위해 욕실을 가급적 건식으로 유지하는 게 좋다. 이를 위해 샤워 커튼이 권장된다.

2. 화장실 :샤워 의자는 고령자가 앉아서 샤워할 수 있어 낙상 예방에 도움이 된다. 욕실 바닥에는 미끄럼방지 매트를 깔거나 타일형 스티커를 붙인다. 욕실 물청소를 줄이기 위해 남성의 좌식소변 생활화도 권장된다.

3. 침대 안전 손잡이 :가정 내에서 고령자 낙상이 가장 많이 일어나는 장소는 침실과 화장실이다. 침실이라 해도 화장실에 가기 위해 침대에서 내려오다 사고가 나는 경우가 많다. 침대 난간에 안전손잡이를 설치하면 고령자가 침대에서 떨어지는 것을 막고 침대에서 일어설 때 의지도 된다.

 

https://cafeptthumb-phinf.pstatic.net/MjAyMzA1MDdfMjYw/MDAxNjgzNDYyMDE5NTI0.NKAqlvFp3X8HLAuJUqWnaNIVzwcaoY9dLvnirKKjicYg.KfMVmkQyQ3kXdm9-CBB8_FpmeHPVat6uMSqB28ZfGscg.PNG/image03.png", "originalWidth" : "172", "originalHeight" : "129", "linkUse" : "false", "link" : ""}" data-linktype="img" ="return false;">

사람이 지나가면 저절로 켜지는 LED 센서 등.

4. 침실-화장실 간 LED 무선 센서등 :고령자가 자다가 일어나 화장실에 갈 때 전등 스위치가 멀면 불을 켜지 않고 움직이는 경우가 많다. ​사람이 움직이면 자동으로 켜지는 무선 센서 등을 설치하면 쉽게 조도를 확보할 수 있다.

5. 장애물 제거 및 동선 최적화 :바닥에 늘어진 전선줄이나 카펫 모서리도 고령자에게는 예상치 못한 흉기가 될 수 있다. 동선상의 장애물을 없애거나 재배치하고 불필요한 가구도 정리해 여유 공간을 확보한다. 부모님 집에는 출가한 자녀들의 물건이나 아까워서 못 버린 물건 등 자리만 차지하는 것들이 많다. 이것들을 치우는 것도 부모님 낙상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

 

 

일본서는 고령자 60% 이상이 욕실 개조공사

 

세계 최고 고령화율을 자랑하는 일본에서는 간병 이전에 간병받을 상태로 가는 것을 막는 ‘개호(介護·돌봄, 간병) 예방’이라는 개념이 널리 인식돼 있다. 이를 위해 개인도 국가도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예컨대 장인이 정년 퇴직하면서 받은 퇴직금으로 주택 리모델링을 하는 것이 관례처럼 돼 있다. 오랜 세월 대출을 갚은 뒤 온전히 자신의 것이 된 주택의 문턱을 없애고, 미끄럼 방지 조치를 하며, 안전손잡이를 설치하는 등 고령자가 사용하기 쉽게 바꾸는 것이다.

 

https://cafeptthumb-phinf.pstatic.net/MjAyMzA1MDdfMjE2/MDAxNjgzNDYyMDU5Nzg3.38Hh9xsLRiz-M0qJTpLeD_ZjnRHW4UNdMpPz1wNvf20g.WGG7uPm3CkGzCG9QQyPhpbgKbY__SoSgEHjg7uruUrUg.PNG/image04.png", "originalWidth" : "851", "originalHeight" : "1280", "linkUse" : "false", "link" : ""}" data-linktype="img" ="return false;">

넘어짐만으로도 고령자의 몸은 심각한 위험에 빠진다.

그 마중물 노릇을 하는 것이 한국의 장기 요양보험과 유사한 개호보험에서 지원하는 주택수선비용이다. 액수는 20만 엔(약 200만 원) 정도지만 여기에 지자체 지원 등을 합치면 최대 100만 엔까지도 가능해진다고 한다. 이것을 시드머니로 해 자신의 퇴직금을 더해 노후를 살아갈 집으로 고쳐나간다는 것이다.

실제 개호보험에서 보조금이 나오는 수리 항목은 안전 손잡이 부착, 바닥의 단차 해소, 미끄럽지 않은 마루로 변경, 여닫기 쉬운 문손잡이로 개선, 변기 교체 등에 들어가는 돈이다. 일본 고령자 60% 이상이 욕실 개조공사를 벌인다는 통계도 있다. 주택 여건이 가능하다면 휠체어가 다닐 정도로 여유있게 확장하려 노력한다.

https://cafeptthumb-phinf.pstatic.net/MjAyMzA1MDdfMzUg/MDAxNjgzNDYyMDk4OTAw.e0mKx7d4IxhsRZD1klGHb8f1nbRw24bDP_dJzsp5ZKQg.6_j6qAPT4_OqtSzOm9-L27AEDFFnVNWitl2JjZv-VTwg.PNG/image05.png", "originalWidth" : "1200", "originalHeight" : "750", "linkUse" : "false", "link" : ""}" data-linktype="img" ="return false;">

고령자 주택의 침실(위)과 욕실(아래) 사례. 침실 오른쪽 중앙쯤에 칸막이벽이 서 있고 쪽은 개방돼 있어 침실에서 내려온 고령자가 벽에 걸치된 안전바(bar)를 짚으며 욕실로 갈 수 있다.

“욕실은 더 넓고 개방된 공간으로 끄집어내 주거 공간의 일부로 삼아야 합니다. 1인 또는 2인 가구 시대에 굳이 밀폐할 필요도 없지요. 요즘 고급 호텔에 가면 욕실을 키우고 거실과 일원화한 레이 아웃이 적지 않아요.”

1000만 고령자시대, ‘살던 곳에서 나이 들어가기’

 

각종 조사에서 고령자는 ‘살던 곳에서 나이 들어가기(aging in place)’를 원하지만, 집에서 지내기 불편해지면 쉽게 요양기관을 떠올리게 된다. 하지만 고령자 스스로가 자립해서 생활하고 또 누군가가 안전하게 돌볼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다면 더욱 오래 자신의 집에서 삶의 질을 누릴 수 있다.

2025년이면 한국은 초고령사회로 진입하고 고령자는 1000만 명을 넘어선다. 요양시설을 아무리 지어도 감당하기 어려워진다. 고령자들이 살던 집에서 보다 쾌적하게 지낼 수 있는 방안을 사회 모두가 찾아내야 한다.

주택 리모델링이든, 안전용구 설치든, 아니면 간단한 집안 정리든 상황이 더 나빠지기 전에 미리 준비하는 일이다. 동아일보 서영아 기자는 보도에서 김종훈 ‘우리동네 좋은 사람들’ 대표가 4월 초 서울 강남구보건소에서 열린 강좌에서 “어버이날 부모님께 낙상 백신을 선물하자”고 제안했다. 주사 한방으로 큰 질병을 예방하듯이 부모님댁에 낙상 방지를 위한 조치를 조금씩이나마 해드린다면 그 어떤 것 보다 좋은 어버이날 선물이 될 수 있을 것이다.라고 했는데, 늙은 부모님을 위한 안전 시스템을 어버이날을 맞아 챙겨 주는 것이 부모님을 위한 뜻깊은 효도가 아닐까 다시 한번 새겨 본다.

 


배너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