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인구 10만 명 당 교통사고 사망률이 OECD 가입 국가 평균의 4배에 이른다. 특히 횡단보도 위에서 발생하는 사고는 계속 증가 추세다.
자동차를 위한 신호등과 각종 보조 장치들은 운전자에게 많은 정보를 제공하나 보행자를 위한 장비는 고작 건널목 신호등에 불과하다. 특히 야간 운전이나 눈, 비, 안개 등 날씨가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할 때에는 보도와 차도의 경계선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LED안전유도블록은 횡단보도의 보행 신호등과 연동하여 작동하는
방식으로 보행 신호등이 적색일 때 블록 또한 적색, 녹색일 때는 녹색,
녹색 점멸시에는 동일하게 같이 점멸되는 제2의 바닥신호등 역할을
수행하여 무단횡단 억제 및 보행자의 교통사고 예방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에 위치한 주식회사 에스지앤테크는 2013년 5월 설립된 도로 교통안전시설물 전문기업으로 횡단보도에서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LED 안전유도블록을 개발 및 생산하는 회사다.
최근 사회적 문제점으로 떠오른 횡단보도 보행 시 스마트폰 사용에 따른 보행자의 위험성 부각과 교통약자들의 횡단보도 보행시 LED 안전유도블록을 통해 시인성과 식별성을 높여 횡단보도 교통사고 예방을 주목적으로 하고 있다.
경주시 등 시범설치 된 곳의 시민반응 또한 “무턱되고 스마트폰에 집중하고 횡단보도를 진입하다 큰 사고가 날 뻔 했는데 바닥에 불이 들어와 있으니까 주의를 할 수 있게 되었다”는 등 시민들의 반응도 매우 좋게 나타났다.
특히 LED안전유도블록은 무선통신을 이용하여 장애가 발생했을 때
관제센터에서 감지(관제시스템)를 통해 적은 비용으로 신속한 유지 및
보수 기능이 가능하기 때문에 더욱 편리하며 또한 LED안전유도블록과
연계해 보행자들의 안전을 도모하는 각종 횡단보도 보행시 주의 시그널을 전달하는 어플리케이션을 보급한다. 또한 도로교통안전시설물 전문기업으로서 가드레일, 표지병, 시선유도등, 과속방지턱 등을 개발 완료 단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