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안전방송) 국방부와 미래창조과학부는 창조국방 구현을위한 국방정책 발전 아이디어와 창조경제 구현을 위한 국방관련 창업(사업화) 아이디어를 발굴하고자 ‘제2회 창조국방 아이디어 공모전’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국방 분야의 창의적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창조국방을 구현하고 창조경제 문화를 확산하는 국민 참여의 장(場)을 마련하는데 의의가 있다.
그간 국방부와 미래부는 ‘창조경제와 창조국방의 공동가치 창출’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하여 왔다.
그 일환으로 창업분야에서의 공동가치 창출을 위해 ‘창업 아이디어 분야’를 포함하여 양 부처가 함께 이번 공모전을 개최하게 되었다.
국방부에서는 △전략·전술, △국방경영, △병영생활, △민·군협업 등 4가지 주제로 국방정책 발전을 위한 아이디어 공모전을, 미래부에서는 국방운영 및 병영생활 전반에 활용할 수 있는 창업(사업화)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2-Track 방식)한다.
공모전 두 개분야 모두 국방에 관심 있는 일반 국민이나 국군장병 등은 누구나 개인 또는 팀을 구성(2∼5인)하여 참여할 수 있다.
각 분야에서 예선을 통해 ‘국방정책 발전 아이디어 분야’와 ‘국방관련 창업(사업화) 분야’ 각 10개 팀을 본선 진출 팀으로 선정하며, 본선 진출팀에게는 국방·창업 등 관련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멘토단을 매칭하고 집중 멘토링, 창업교육 등을 실시하여 보다 완성도 높은 아이디어로 발전시킬 예정이라고 한다.
접수 기간은 10월 4일부터 10월 14일까지이며 자세한 공모 내용 및 일정, 참가신청서 양식 등은 창조국방 홈페이지(https://creative.mnd.go.kr)와 창조경제타운 홈페이지(http://www.creativekorea.or.kr)에 공지될 예정이다.
각 분야 최우수작에 대해서는 각각 국방부장관상과 미래부장관상 및 상금 500만원이 주어지며, 우수 아이디어에 대해서는 2016년 창조경제박람회(2016.12.1~4, 서울 코엑스)에 전시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며, 추가 검토를 거쳐 국방정책에도 활용할 계획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