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안전방송) 대구광역시는 올해 교통정책 추진방향을「사람중심 친환경 교통서비스 구현」으로 정하고, 나눔과 배려의 교통문화 확산을 통한 안전하고 편리한 시민행복도시 대구를 만들기 위해 교통분야 4대 역점시책을 발표했다.
□ 역점시책으로는
① 「교통사고 줄이기」 20% 목표 달성을 위한 총력 대응
교통사고로부터 시민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역점적으로 추진해 온「교통사고 30% 줄이기 특별대책(Vision 330)」을 올해는 보다 강도 높게 추진하여 반드시 교통사고 도시 오명에서 탈출하는 해가 되도록 4대분야 20개과제를 속도감 있게 추진할 계획이다.
② 편리한 대중교통 이용 환경 조성으로 「대중교통 수송 분담률」제고
대중교통 수송 분담률 제고를 위한「교통수요관리 특별대책(Vision 53)」을 시민들이 체감하고 참여를 확산하는 한 해가 되도록 관련 시책을 발 빠르게 추진하여 버스, 도시철도 수송분담률을 3% 끌어 올리는데 역점을 두고 추진하겠다.
③ 교통불편 해소에 선제적 대응을 위한 「대중교통 서비스 혁신 프로젝트」가동
시민들에게 사랑받는 대중교통으로 거듭 나기 위해 그동안 분야별 (시내버스, 택시)로 추진해 오던 대중교통 서비스 정책을 교통수단 간 상호 연계하고, 이용불편 민원을 선제적으로 대응하는「대중교통 서비스 혁신 프로젝트」를 가동하여 대중교통 이용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예정이다.
④ 시민 안전확보 및 신속한 교통환경 개선을 위한 「현장 대응형 유관기관 협업체계」 구축
기관별 전문화된 역할분담을 통해 교통사고의 사망지점 개선 및 시민 교통불편 사항이 현장에서 신속하게 개선될 수 있도록 유관기관 협업체계를 시스템화하여 대구교통의 추진체계를 한 단계 높여 나아갈 계획이다.
□ 시책별 중점 추진과제를 보면
① 교통사고 30% 줄이기 특별대책 2년차를 맞아 올해 목표인 20%를 줄이기 위해 유관기관·단체가 협업으로 총력 대응할 계획이다.
- 추진목표 : 3년간(2016~2018년) 교통사고 건수 30% 감축(매년 10% 감축)
⇒ 발생건수 : ‘14년 14,519건 → ’18년 1만건 이하(기준년도 2014년)
② 편리한 대중교통 이용 환경 조성으로 자가용 이용자를 버스, 도시철도로 전환하여 보다 쾌적하고 지속가능한 친환경 도시 조성에 기여할 계획이다.
- 추진목표(대중교통 수송분담률) : ‘14년 29.4% → ’20년 32.4%(기준년도 2014년)
⇒ 통행/일 : 1,417,751 → 1,460,283(증 42,532)
③ 대중교통 서비스 혁신으로 버스, 택시 이용 불편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 버스 및 택시 서비스 평가로 경쟁체계 도입 / 인센티브 차등 지급
⇒ 시내버스 : 서비스 평가 용역 (연 2회)
⇒ 택 시 : 달구벌 친절택시 기사 선발(200명), 법인택시 서비스 평가(격년)
④ 「현장 대응형 유관기관 협업체계 구축」으로 협업과 소통을 통한 정책 역량 제고 및 기관별 전문화된 역할분담을 통한 시민안전 확보 및 교통개선 사항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대구시 홍성주 건설교통국장은 "올해 대구 교통정책방향은 「사람중심 친환경 교통서비스 구현」으로 정하고 그간 「차량, 개인, 개발」중심의 교통정책 패러다임을「사람, 공유, 환경」중심으로 전환하여, 이에 부합하는 나눔과 배려의 교통문화 확산을 통해 사람중심의 친환경 교통서비스 구현에 박차를 가해 나아가겠으며, 시민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대구교통이 되도록 역점시책을 차질없이 추진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으며 시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