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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칼럼

공교육이 희망입니다. 제106차

안녕하십니까? 

공교육은 희망입니다. 경기도교육청! 25개 교육지원청! 학교현장에 대한 교육전문성으로 학교를 바라보고 학교를 지원하는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특히, 장학사, 장학관(교육장 등) 등의 교육전문직원은 학교현장에 근무한 경력을 바탕으로 어떻게 하면 학교를 지원하고 학교의 교육활동을 최고로 끌어올리는 데 최고의 교육전문성으로 다가가야 합니다. 이 길이 교육전문가의 길을 가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학교로부터, 학생으로부터, 교원으로부터, 학부모님들로부터 신뢰의 대상이 되어야 합니다.

교원의 본연의 직무를 얘기하자면 교장·교감과 교사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앞에서는(105회) 교장·교감의 본연의 직무는 근무수행태도와 근무실적 및 근무수행능력으로 크게 나누어 알아보았다. 교사도 근무수행태도와 근무실적 및 근무수행능력으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다. 

근무수행태도는 교육공무원으로서의 태도로 교육자로서 품성을 갖추고 직무에 충실한가? 공직자로서 사명감과 직무에 관한 책임감을 갖고 솔선수범하는가? 

근무실적 및 근무수행능력으로는 첫째, 학습지도로 수업교재 연구를 충실히 하는가? 학생 수준에 적합한 수업계획을 수립하는가?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는가? 학생의 능력과 수준에 적합한 질문을 제시하는가? 학생들을 학습활동이나 과제 수행에 적절히 참여시키는가? 학생 특성과 요구에 적합한 수업자료 및 매체를 활용하는가? 학생의 이해도와 참여도를 수시로 점검하는가? 평가 결과를 수업개선을 위한 자료로 적극 활용하는가? 둘째, 생활(인성)지도로 학생 개개인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노력하는가? 상담을 통해 학생이 당면한 문제를 원만히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가? 학생의 적성과 특기를 고려하여 진로ㆍ진학 정보를 제공하는가? 학생들이 학급에서 친구들과 잘 어울려 생활하도록 지도하는가? 안전사고 및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교육을 실시하는가? 학생들이 올바른 기본생활습관(언어, 행동, 예절, 질서 등)을 기르도록 지도하는가? 학생들이 건전한 가치관과 도덕성을 갖추도록 지도하는가? 셋째, 전문성 계발로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연구활동에 적극적인가?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연수활동에 적극적인가? 넷째, 담당업무로 담당업무를 정확하고 합리적으로 처리하는가? 담당업무를 창의적으로 개선하고 조정하는가? 

이 또한 대통령령의 교사 근무성적평정표에 제시되어 있는 내용을 정량평가와 정성평가로 각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으로 성과상여급을 지급하는 것이 무난하다고 본다. 이는 교사들의 본연의 직무인 학습지도와 생활지도 그리고 전문성 계발, 담당업무를 성실히 수행하여 학교현장을 학생중심으로 바꾸고 학생교육에 집중하도록 하는 것은 교사의 중요한 임무 중의 하나라고 본다. 

그리고 학교교육은 교장·교감·교사의 협업에 의해서 많이 이루어지고 있고 또 그러하다. 그런데 교사는 단위학교 중심으로 평가하기에 무리한 측면이 교장·교감보다는 적다고 본다. 이제는 어디에 집중해야 하는 지에 눈을 떠야 한다고 본다. 학교사회는 날마다 바뀌고 있다. 학생과 학부모가 나날이 발전하는 환경 속에서 이제는 교육(지원)청도 혁신을 하고 학교 상황을 분명히 볼 줄 아는 안목을 키워야 한다. 감사합니다.

이희주 동탄초교 교장선생님 글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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