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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계고 학생 64%, 원격수업으로 전공 실습 줄어”

 

(한국안전방송)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이 지난 3월 31일(목) 'KRIVET Issue Brief' 제230호 '직업계고 학생의 원격수업 경험과 인식'을 발간했다.

이번 조사는 직업계고 2학년 학생 818명(2021학년도 기준)을 대상으로 2021년 7월 5일부터 9일 동안 온라인에서 실시했다.

주요 발표내용은 다음과 같다.

직업계고 학생의 78.2%는 원격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고 응답했으며, 56.8%가 원격수업 중 모르는 것을 바로 질문한다고 답해 능동적인 참여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계고 학생의 64.2%는 원격수업으로 인해 전공 분야의 실습 기회가 줄어들었다고 인식했으며, 70.5%는 등교수업 시 수행평가가 집중돼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계고 학생의 61.6%가 원격수업이 등교수업에 비해 집중력이 떨어진다고 응답했으며, 49.8%가 수업에 흥미를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요소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원격수업이 보완됐으면 좋겠다고 응답했다.

직업계고 학생들은 원격수업 시 수업내용에 집중하기 어렵다는 것을 가장 큰 단점으로 꼽았으며, 실제 본 조사 결과 다양한 유형의 멀티태스킹 행동이 나타나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학교 유형별로 학생들의 원격수업 인식에 대한 응답 경향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어 학교의 상황과 특성을 고려한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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